04-29 05:22
블로그 이미지
하기 싫은 일을 하루에 2가지 이상하는 것은 영혼에 좋다.
처음처럼 그리고 영원히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today
  • yesterday

친구 알려줄려고 쓴건데 나름대로 쓸만해 보여서 간추려서 올립니다.


thesis의 기본은 바로 references. 어디서 참고문헌들을 찾을수있을가? 학교에서는 보통 25개이상의 참고 문헌을 요구하더군요. 그럼 그 25개의 참고문헌들을 어디서 찾을 수있을까? 그전에 참고문헌으로 가능한것은 논문, 학술지, 책 그리고 신문 정도가 대표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여기는 한국이아니다. 어디서 과연 참고문헌을 찾아야할까.. thesis를 생각하면 하늘이 노랗고 머리만 아픈데..

우선 우리가 세금을 꼬박꼬박 내는지는 확실하진 않지만 한국인으로서 당연히 한국의 자료들을 쓸 권리가 있지요. 그래서 제가 직접 요기 조기 알아보고 기웃거려본 결과 4개의 유용한 싸이트를 알아냈습니다.

순위로 보자면

1.http://www.riss4u.net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의 싸이트로써 엄청난 수의 국내 논문과 학술지를 보거나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싸이트의 가장 좋은점은 해외 논문들도 찾아볼수있다는 것. 상단의 메뉴중에서 해외전자 정보를 누르시면 접속하실수 있는 해외 논문 싸이트들이 주루륵 펼쳐집니다. 그중에서 추천드리는것은 proquest. 여기가 외국이기때문에 당연히 외국 ,references들도 필요 하겠지요. 물론 회원 가입은 필수 그리고 아크로벳도 필수. 여기에는 무료 논문과 유료논문이있습니다. 강추~~!!

2. http://ultra.dlibrary.go.kr 국가전자 도서관 홈페이지입니다. 8개의 국내 도서관과 연동이 되어있어서 자료 찾는데 가장 유용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데이타 베이스마다 따로 가입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료 다운여부는 각 데이타베이스마다 다르기때문에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시기를.

3. http://naver.nanet.go.kr 국회전자도서관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쉽게 자료들을 찾을수 있게 만들어 놨고 결과내 검색이 되기때문에 편리합니다. 자료자체를 읽는건 되지만 다운로드가 안된다는것이 단점입니다.

4. http://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입니다. 여기서는 경험상 그다지 많은 자료들을 구할수가 없더군요. 그냥 참고나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싸이트라고해서 한글로 된 논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된 논문들도 어엄청 많아니 찾을 수우 있읍니다. 자료 검색을 하실때 검색 키워드를 영어로 입력하십시요. 그럼각종영어로 된 논문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한글로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키워드 입력하실때 korea english 를 입력하신다면 자료가 출력 될 때는 korea & english 관련 자료가 나오게됩니다.뭐 다아시겠지만 노파심에..아무튼 논문의 주제 때문에 고민이 되시거나 논문의 방법 때문에 고민이 되신다면 우선 주제 관련 논문들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힘들게 알아낸 것들을 아낌없이 탈탈 털어서 알려드렸으니 좋은 논문 쓰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처음처럼 그리고 영원히